개인사업자등록 신청 방법 및 비용 찐 후기


부업을 시작하고 가장 먼저 한 것이 개인 사업자 등록입니다. 개인사업자등록을 위한 절차와 방법 그리고 가장 안전하게 등록하는 방법까지 실제 경험담 위주로 풀어보겠습니다.



신청 방법

개인사업자등록은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 신청은 PC버전만 가능합니다.


홈택스 로그인 하고 메뉴검색에서 개인 사업자등록 신청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 인적사항, 사업장 소재지, 업종, 사업장 정보 입력 등을 해야 하는데요. 많이 헷갈려 하시는 정보가 바로 사업장 소재지와 업종, 그리고 사업자 유형 선택 입니다.



업종 선택

만약 스마트스토어를 위해 사업자등록을 하는 경우 업태는 도매 및 소매업, 종목은 전자상거래 소매업으로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업종 코드는 525101입니다. 개인 사업의 종류에 따라 업종이 달라지니 구글 검색을 통해서 해당 직종에 적합한 업종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유형 선택

일반, 간이, 면세가 있는데 보통 일반이나 간이를 선택합니다. 그러나 초보 사업자라면 간이를 선택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매출액이 적은 경우에는 간이사업자가 세금신고도 간단하고 절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세금계산서 발급이 필요한 경우는 일반으로 선택하셔야 합니다.



소재지

사업장 소재지가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요. 개인사업자는 현재 거주지를 사업장 소재지로 해도 되는지를 가장 궁금해하십니다. 만약 자가에 거주하신다면 사업장은 현재 주소로 하시면 됩니다. 만약 본인 소유가 아닌 전세나 월세의 경우 임대인의 동의를 받거나 아니면 새로운 주소로 임대차 계약서 제출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가가 아닌 경우 사무실 주소만 따로 빌려야 하기에 이런 경우 비상주사무실을 알아보게됩니다.



비상주 사무실 선택이유

저는 자가 주택이 없었기에 사업장 소재지 기입을 위해서 비상주 사무실을 계약했습니다. 그 이유는 당시 살고 있는 집이 자가가 아니였고 임대인에게 사업 동의를 구하지 않았기 때문에 마음 편하게 비상주 사무실을 계약했습니다. 그런데 그 이후 세무서에서 반려되었다고 연락이왔습니다.



개인사업자등록 신청 반려 이유

제가 계약한 비상주사무실은 계약할 당시에 해당 세무서에서 조사 대상에 올라와있는 사무실이여서 사업자등록증이 반려되었습니다. 그래서 신청 금액 환불도 받지 못하고 사업자등록도 실패했던 경험이였습니다. 그 이후 사업자등록증이 발급이 되지 않는 경우 100% 환불이 되는지도 꼭 확인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100% 환불 가능한 비상주 사무실

비상주사무실을 계약할때 비용도 중요하지만 사후 처리를 어떻게 해주는지도 중요합니다. 제가 새롭게 알아보고 계약한 밸런스스페이스 비상주사무실은 사업자가 만약 나오지 않으면 100% 환불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무 법인이 운영하는 비상주사무실이라 직접 사업자등록증을 발급을 대행해 주는 서비스도 운영 중입니다. 당연히 세무서와의 관계도 좋아 반려되는 경우도 없습니다. 안전한 비상주사무실을 찾고 계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서 무료 상담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본 포스팅을 통해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테크 정보 다른 글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250만원 절세 방법

알뜰교통카드 체크카드 종류 및 신청방법 (서울시 중단?)

기후동행카드 알뜰교통카드 비교 (경기도, 신분당선, 인천 사용유무)

카카오뱅크 한달적금 이자 8% 오해와 진실 (세후이자)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